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분석

크래프톤(259960) 기업분석

by 헬로우 파파 2022. 3. 4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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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IPO

 

희망공모가 (액면가)
주당 400,000원 ~ 498,000원 (100원)
모집(매출) 수량
8,654,230주 (모집 5,624,000주)
모집(매출) 가액
498,000원
모집(매출) 총액
4,309,806,540,000원 (약 4조 3,098억원)
희망공모가 밴드 기준
기업가치
19.6조원~24.4조원
증권사별 인수수량
(대표주관)
(공동주관)
 
 
 
(인수회사)
미래에셋
CS
NH
Citi
JPMorgan
삼성증권
1,406,000주
1,406,000주
843,600주
843,600주
843,600주
281,200주
청약공고일
8/2
일반청약일
8/2 ~ 8/3
납입일
8/5
배정공고일
8/5
상장예정일
8/10

IPO 신주 모집을 통해 확보하는 금액은 확정 공모가 498,000원 기준 2.8조원을 순조달하며, 이 중 2.0조원은 파트너사 전략제휴 및 M&A 등으로 사용하며 그밖에 시설자금 0.4조원, 운영자금 0.4조원 사용 계획.

현재 개발중인 배틀그라운드:뉴스테이트에도 배우 마동석 주연의 배틀그라운드 세계관 단편영화를 발표하는 등 게임 외의 사업 확대. 증권신고서 제출일 현재 사업/투자 등 목적으로 성수동에 650억원 부동산 매입, 모바일 게임 개발역량을 보유한 드림모션 지분 취득(대가로 크래프톤 자사주 지급) 후 독립 스튜디오로 편입시키는 등 M&A 거래 활발함. 또한, 딥러닝과 엔터 등 새로운 분야 사업에도 투자를 계획하고 있습니다.

2. 개요

글로벌 게임산업은 약 186.5십억 달러(한화 약 188조원) 규모로 미국(20.1%), 중국(18.7%), 일본(11.8%) 등 3개국이 1~3위로 전체의 50.6%를 차지하고 있고, 그 뒤로 영국과 한국이 있습니다. 한국 게임 산업은 11.6십억 달러로 전체에 6.2%를 차지하며 결코 작은 규모가 아닙니다.

이 중 모바일 게임 산업 규모는 73.3십억 달러로 전체 게임 산업에서 약 39.2%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가파른 확대 추세에 있습니다. 그만큼 모바일 게임 IP 확보 및 개발 스튜디오 확보가 이 시장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습니다.

국내 게임회사하면 3N (넥슨 - 시총 약 22조원, 엔씨소프트 - 약 18조원, 넷마블 - 약 11조원)이 있습니다. 크래프톤은 3N과 더불어 국내 대표 게임회사로 사실 글로벌 대표 게임회사라고 하는게 더 정확한 표현 같습니다. 주요 게임은 <테라 '11년 출시>, <배틀그라운드 '17년 출시>로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버전은 '18년 국내를 시작으로 인도, 중동, 북미, 중국('19) 등에 출시하여 막대한 수익 창출하고 있습니다.

출처: 증권신고서 DART

3. 매출현황

매출에 90% 이상이 해외 특히 중국(텐센트 추정)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. ('21.1분기 기준 해외매출 비중 94.3%) 코로나19 영향으로 게임 사용자가 많아지며 '20년 매출액은 1.67조원으로 전년동기 1.08조원 대비 +54.6% 증가하였죠. 이미 매출 대부분이 모바일에서 발생(82%)하고 있습니다.

하지만, 배틀그라운드 한 게임에 지나치게 높은 매출 의존도(80% 이상)와 중국 리스크가 존재합니다. 또한, 지난해 PC게임 엘리온을 출시하였으나 시장 반응 미온적으로 제2의 배틀그라운드가 나올지 묘연한 상황입니다.

※ 게임 시장 조사 업체 슈퍼데이터(SuperDta)에 따르면 배틀그라운드는 PC게임에서만 '17년, '18년 각각 7억 1000만달러, 10억3000만달러 매출 올림.

출처: 증권신고서 DART

4. 주주현황

상장 전 지분구조는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의 보유 지분 합계 36.4%로 이 중 최대주주 본인은 16.4% 보유. 그 외 텐센트 자회사 Image Frame Investment (HK)이 15.4%를 보유.

특수관계인 밸리즈원은 IMM인베스트먼트, JKL파트너스와 장병규 의장이 설립한 PEF로 상장시 보유 주식 2,769,230주를 전부 매각(매출)할 예정이며 공모 후 최대주주 본인과 2대주주 Image Frame Investment간 주식 차이가 크지 않는데 크게 우려할 부분은 아니라고 봅니다.

출처: 증권신고서 DART

5. 재무현황

매출 및 영업이익 증가 개선추세가 뚜렷하며 코로나 상황에서 매출 및 수익률 증가/개선세가 더욱더 돋보이며, 성장성/수익성/안정성 등 재무지표 모두 긍정적입니다. 다만, 매출채권 회전율은 증가 추세로 회사는 대기업과의 거래라 위험이 낮고 계약조건상 인식되는 시점을 차이라고 해명. 실제로, 매출채권 연령분석을 보면 위험 높지 않습니다.

출처: 증권신고서 DART

6. 기타

'18년 중국 진출을 위해 텐센트를 파트너사로 정하였지만 판매허가를 받지 못하고 '19.5월 서비스를 종료하였으나 비슷한 시기에 텐센트가 <화평정영>이란 게임을 출시, 크래프톤이 텐센트로부터 기술서비스를 제공하고 수수료를 받고 있음을 증권신고서를 통해 밝힘. 결국 인도-중국간 갈등으로 텐센트가 운영하던 배틀그라운드 서비스 중지되는 선례도 있는 등 게임 산업에 있어서 확고한 IP 확보가 중요한 상황입니다.

상기 내용은 회사가 제공한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으며, 일부 부정확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. 주식 종목 추천 목적이 아니며 주식 투자는 자신의 책임과 판단하에 하시기 바랍니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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