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전지적 탐구생활
야놀자 기업분석 본문

1. 사업성과
- 경쟁사 여기어때컴퍼니(구.위드이노베이션)는 지속 흑자경영을 하며 재무적 안정성을 확보한 성공한 가운데 야놀자는 본업인 모텔/호텔, 레저 등 예약 서비스에서 '20년 흑자 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.
- 사업 구조 상으로 보았을 때 단순 O2O 플랫품인 OTA(Online Travel Agency)를 기반으로 R.E.S.T. (Rest / Entertain / Stay / Travel) 플랫폼 기업으로 진화를 꾀하는 중입니다.
- 최근 기사에 따르면,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이 이끄는 비전펀드로부터 2조원 규모를 지원받으며 기업가치를 약 10조원으로 평가받았으며, 테카콘 기업(Decacorn, 기업가치 10조원 이상 평가받는 기업) 으로 인정 받은 가운데 수혈 자금을 바탕으로 글로벌 OTA M&A와 고객 트래픽 증가를 위한 마케팅에 투입할 계획이라고 합니다.
- 한편 비전펀드가 책정한 기업가치를 고려시, Coupang 전례를 비추어 볼 때 미국 IPO를 준비할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.
- 향후 PMS(Property Management System, 객실관리 자동화 시스템) 사업으로 클라우드 기반의 호텔 자동화 솔루션을 도입할 계획이며, 전체 인력의 40% 수준인 R&D 인력을 지속 보강하여 Tech 기업으로 성장을 모색하는 한편 중소 경쟁사들과 전략제휴 및 지분투자 등을 통해 사업 기반을 확대해 나아갈 것으로 보입니다.
2. 회사 매출구조
- 신종 코로나 확산에 국내외 관광업종의 큰 위기에도 '20년 영업이익 흑자전환에 성공. 매출 구조가 기존 예약수수료 및 광고 수익 등 전형적인 O2O 플랫폼 기반 B2C 수익 구조에서 도급, 객실판매 수익, 로열티 등 B2B 사업으로 포트폴리오가 다변화되고 있으며 '20년부터 해외 매출(0.8억원, 매출비중 0.03%)이 작게나마 발생한 부분은 주목해보아야 할거 같습니다. (※ 별첨 참조)
< 연도별 야놀자 매출액 >
|
억원
|
연결
|
별도 (야놀자 본업 매출)
|
차이 (관계기업 매출)
|
||||||
|
매출
|
영업이익
|
순이익
|
매출
|
영업이익
|
순이익
|
매출
|
영업이익
|
순이익
|
|
|
2020
|
2,888
|
109
|
(663)
|
1,916
|
159
|
(638)
|
972
|
(50)
|
(25)
|
|
2019
|
2,474
|
(135)
|
(687)
|
1,335
|
(64)
|
(759)
|
1,139
|
(71)
|
72
|
|
2018
|
1,213
|
(168)
|
(203)
|
739
|
(154)
|
(193)
|
474
|
(14)
|
(10)
|
|
2017
|
545
|
(116)
|
(133)
|
545
|
(116)
|
(133)
|
0
|
0
|
0
|
- '20년 매출액(연결) 2,888억원 중 본업 外 건설(야놀자C&D), MRO(야놀자유통사업인 비품넷 매출) 사업 등이 그 뒤를 따르고 있습니다.
< 야놀자 연결 매출 구조 (단위: 억원) >
|
기업명
|
업종
|
매출액
|
당기순손익
|
매출비중
|
|
야놀자
|
예약
|
1,916
|
(638)
|
64.0%
|
|
야놀자C&D
|
호텔 리모델링
|
506
|
24
|
16.9%
|
|
야놀자유통
|
MRO
|
154
|
(6)
|
5.1%
|
|
기타
|
|
417
|
(143)
|
13.9%
|
|
별도법인
|
|
1,916
|
(638)
|
64.0%
|
|
연결법인
|
|
1,077
|
(124)
|
36.0%
|
|
합계
|
|
2,993*
|
(762)
|
100.0%
|
* 연결 조정 전 종속기업들의 단순 손익 합계로 실제 (조정 후) 연결 숫자와 차이가 있습니다.
3. 기업가치
- 여행주로 분류되는 국내 대표 숙박 예약 플랫폼 기업으로 코로나 영향에도 불구하고 매출 성장 가도에 본격 진입한 것으로 보입니다.
- 글로벌 대표 OTA인 Airbnb 시가총액 약 88.9bn (약 100조원)으로, 해외에서는 이러한 O2O 플랫폼이 높은 가치 평가를 받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.
※ Airbnb '20년 매출액 USD 3.37bn 영업이익 -3.44bn / '19년 매출액 4.81bn 영업이익 -0.50bn
4. 주요주주
- (국내) 한화자산운용, SBI인베스트먼트, 아주IB투자, 스카이레이트인베스트먼트 등
- (해외) GIC* (Singaporean sovereign wealth fund)
* '19.6 GIC와 부킹홀딩스로부터 약 2100억원 투자유치시 기업가치 1.1조원 수준으로 평가
5. 투자유치 현황
|
|
투자사
|
투자액
|
|
2021.07
|
소프트뱅크 비전펀드
|
약 2조원
|
|
2019.02
|
GIC - Series D
|
2,000억원
|
|
2017.12
|
아주IB - Series C
|
200억원
|
|
2017.06
|
스카이레이크인베스트먼트
|
600억원
|
|
2016.04
|
SL인베스트먼트
|
150억원
|
|
2015.07
|
파트너스인베스트먼트
|
100억원
|
※ 별첨: 연결 기준 매출구조 (B2C / B2B 분류는 추정으로 정확하지 않을수 있습니다.)
|
(억원)
|
2020년
|
비중(%)
|
2019년
|
비중(%)
|
|
상품매출
|
251
|
9%
|
416
|
17%
|
|
광고수익
|
602
|
21%
|
494
|
20%
|
|
판매수수료수익
|
983
|
34%
|
711
|
29%
|
|
객실판매수익
|
334
|
12%
|
124
|
5%
|
|
숙박수입
|
106
|
4%
|
165
|
7%
|
|
위탁운영수입
|
2
|
0%
|
10
|
0%
|
|
도급매출
|
486
|
17%
|
450
|
18%
|
|
설계매출
|
16
|
1%
|
16
|
1%
|
|
용역매출
|
22
|
1%
|
27
|
1%
|
|
식품매출수입
|
2
|
0%
|
0
|
0%
|
|
로열티수익
|
58
|
2%
|
44
|
2%
|
|
기타
|
22
|
1%
|
15
|
1%
|
|
합 계
|
2,885
|
100%
|
2,472
|
100%
|
|
|
2020년
|
2019년
|
증감
|
|
|
B2C
|
70%
|
60%
|
10%
|
|
|
B2B
|
29%
|
39%
|
-10%
|
|
※ B2C / B2B 분류는 추정으로 정확하지 않을수 있습니다.
상기 내용은 회사가 제공한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으며, 일부 부정확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. 주식 종목 추천 목적이 아니며 주식 투자는 자신의 책임과 판단하에 하시기 바랍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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